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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색효과

by 포토랩 2022. 7. 13.

1. 배색의 정의 

 색채적인 어떤 효과를 얻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합시키는 것을 배색이라 하고, 이러한 배색을 균형 잡힌 아름다움으로 만드는 것을 배색의 조화라 한다. 배색은 색의 3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에 의해서 조화되지만, 일반적으로 색상에 중점을 두고 조화를 고려하는 경향이 강하다.

 

2. 배색의 효과

 합리적인 배색은 한 색에서 일어나지 않는 효과를 두 색 이상의 색들을 조합시키는 데에서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의 색의 쓰임색에 따라서 그 목적이나 기능에 맞도록 색의 수를 제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 기능과 용도를 고려한 배색
    사물의 성질을 색상만 보고도 알 수 있도록 하거나, 그 사물의 기능이나 용도에 부합되는 배색을 하도록 한다.
    색을 통해서 어떤 기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효과적으로 인지시킬 수도 있으며, 위험을 방지하는 경고나 돌출물 표시를 할 수도 있다. 이 때에는 그 주변에 어울리도록 배색을 고려해야만 쾌적한 생활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2. 심리적 작용을 고려한 배색
    색의 효과가 어떤 심리작용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을 고려해서 배색해야 한다. 너무 조화의 규칙에만 빠져서 배색한다면, 정적인 인상만을 주기 쉽다.
    요즘은 정적인 조화에서 보다 동적인 조화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경향이 강하다.
    배색을 인간의 행동 공간에 적용할 때는 추상적인 분위기뿐만 아니라 행동을 경쾌하게 하고 생활 의욕을 높이는 쪽으로 이끌기 위한 심리적 작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3. 인간을 고려한 배색
    배색을 할 때에는 대상으로 하는 공간에서 주로 활동하는 사람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색을 대하는 사람의 성별, 나이, 교양 수준 등에서부터 기호의 방향까지도 고려되어야 올바른 색채 조절에 의한 배색이 될 수 있다.
  4. 유행을 고려한 배색
    현대인들은 유행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생활의 개선을 위해 유행을 따르는 사람들의 특성을 유의해야 한다. 배색은 인간의 마음을 만족시키는 데 아주 적합한 수단이므로 이것을 잘 이용하면 좋은 생활 여건을 조성시킬 수 있다.
    그렇지만 색체 조형에서 유행을 모방하는 것은 아니고 건전한 유행으로 유도할 수 있는 색채 초형을 해야 한다.
  5. 현실을 고려한 배색
    배색에 의한 문제를 실제 상황에 적응시킬 때에는 통일과 변화, 균형과 불균형, 실제 공간과 가상 공간이라는 점들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너무 조화의 이론에 맞추려고 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현실의 문제에 맞도록 배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6. 생활을 고려한 배색
    보는 사람에게 위화감이나 불안감을 주는 배색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피해야 한다.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지닌 색들끼리 배색은 조화롭기 때문에 생활의 개선과 활기를 주기 위해서는 친숙하면서 마음을 편하게 해 주는 색의 조화가 되도록 배색하는 것이 무난하다.
  7. 이미지를 고려한 배색
    색깔들은 모두 각각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렇게 개별적인 이미지를 가진 각각의 색들을 서로 어울리게 하는 배색은 구체적인 이미지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인 이미지는 색의 연상 표현력이 적절한 구사에서 얻어지며 배색 공간에 적합한 색채 이미지와도 어울리도록 해야 한다. 위생, 청결의 이미지인 백색이 주조를 이루는 병원의 배색이나 활력, 정열의 빨간색이 강조된 청량음료 포장의 디자인 이미지가 대표적인 예이다.
  8. 색채 기능을 고려한 배색
    색채 이미지를 통해서 전달하려는 목적이나 기능을 염두에 둔 배색 결정은 색의 전달성을 고려한 계획에서만 가능하다.
    본인이 좋아하는 색만으로 배색을 한다거나 일반적인 전달의 목적성만을 강조하기 위한 직접적이고 주관적인 배색은 불쾌감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9. 재질을 고려한 배색
    색을 칠하는 바탕의 재질과의 관계로 고려해야 하는데 바탕의 재질에 따른 채도의 변화와 광택 효과를 충분히 검토한 배색 계획이 필요하다.
    재질감이 강한 재료일수록 색의 원칙적인 조화만을 생각하고 배색한다면 성공하기 어렵다.
  10. 연색성을 고려한 배색
    색료의 광학성 또는 조명의 기술적인 조건 등을 배려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표준 광원 아래서 색을 판단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때로는 부적절한 조명 아래에서 배색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11. 면적을 고려한 배색
    면적이 좁은 경우에는 채도를 높이고, 면적이 넓은 경우에는 채도를 낮추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채도와 함께 명도도 고려해야 한다.

 배색 조건을 색채 조형의 기능적 계획을 위한 원리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목적,필요, 용도, 방법, 연상, 미적 요인

 

3. 배색의 기법

 

1. 색의 3 속성에 의한 배색
 배색의 조화에서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그 기초가 되므로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들 가운데 색상 대비, 명도 대비, 채도 대비를 배색의 기초로 한다.
색상: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등과 같은 원색적인 이미지의 색상들을 적절히 혼합하여 나타내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그러한 특징이 두드러지지 않는 무채색도 고려해야 한다.
채도: 순도라고 불리듯이 색의 강함을 증감시키므로 채도가 높을 때는 그 색의 독특함을 강하게 나타내고, 채도나 낮을 때에는 그 독특함을 낮추게 된다. 그러므로 배색에 있어 채도는 다른 색과 잘 어울릴 수 있는 기초가 된다. 같은 정도의 보색인 두 색을 나란히 배색할 경우에는 각각의 색이 그 특성을 강하게 나타내 보임으로써 대립 관계가 매우 강하게 느껴지지만, 그러한 대립감이 조화의 한 원리가 되기도 한다.
색상환: 서로 인접한 두 색상에 대해 색상 차이를 고려함으로써 여러 색상들끼리의 복잡한 조화를 기본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배색은 색상, 명도, 채도라는 3 속성에 의해 조화되지만 일반적으로 색상에 중점을 두어 조차를 고려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경우 색상 차를 작거나 크게 하여 두 특성 중 어느 하나를 고려해서 배색하는 것이 좋다.

 

2. 면적에 의한 배색
채도와 면적: 고채도의 강한 색과 저채도의 약한 색과의 배색일 때, 저채도인 색의 면적을 넓게 하고 고채도의 색을 좁게하면 균형이 맞고 수수한 느낌이 들며, 이와 반대로 고채도를 넓게, 저채도를 좁게 하면 매우 화려한 배색이 된다. 특히, 넓은 면적의 무채색에 강한 고채도의 순색이 좁은 면적을 차지하면 보색과 같이 강조될 수도 있다.

한난색과 면적: 한색계의 색을 넓게 하고 난색계의 색을 좁게 하면 약간 침울하고 가라앉은 듯한 배색이 되지만, 반대로 난색계의 색을 넓게 하고 한색계의 색을 좁게 하면 매우 자극적이 배색이 된다.

명도와 면적: 고명도의 색을 좁게 하고 저명도의 색을 넓게 하면 명시도가 높다 보이고 이와 반대 경우는 명시도가 낮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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