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부업으로 많이 추천되는 디지털 파일 판매.
엣시는 본래 핸드메이드 제품을 파는 플랫폼인데 디지털 파일 또한 판매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엣시는 한국에 계신 분들은 새로운 샵을 오픈할 수 없지만 크리에이티브 마켓, 파이버와 같이 다양한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너무 실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확히 말하면 한국분들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엣시 페이가 불가능한 지역의 샵 개설을 막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 미국, 캐나다, 호주에서 구매를 하는 고객이 많기 때문에 다른 문화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에서는 수요가 없는 분야도 엣시에 보시면 정말 다양한 디지털 파일이 실제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것은 엣시 기준이지만 다른 플랫폼에서도 수요는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 마켓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마켓 리서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넓은 카테고리 내에서 나의 적석에 맞는 한 영역을 찾으셨다면 그것을 세분화해서 그 아래 카테고리를 파고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엣시에서 잘 팔리는 상품 다섯 가지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캔바 템플릿
캔바 내에도 이미 수많은 템플릿이 있지만 별도로 캔바 템플릿을 구매해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Editable" 구매자에게 수정 가능한 링크가 제공이 되고 구매자가 캔바에서 텍스트, 사진, 색상, 폰트 등 요소등을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캔바 템플릿을 검색하면 제일 많이 뜨는 내용은 인스타그램 템플릿이 있고 그 외 이력서, 프레젠테이션, 부동산 브랜딩, 디지털 명함 등이 있습니다.
캔바는 무료 또는 유료인 캔바 프로 두 종류가 있습니다. 캔바 템플릿을 판매하는 분들은 캔바 프로 컨텐츠가 아닌 무료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폰트와 요소들을 사용해서 템플릿을 만듭니다. 캔바 프로 요소를 썼을 경우 구매자가 캔바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경우 프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액세스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인스타그램 피드
인스타그램을 통한 마케팅과 브랜딩이 중요하기 때문에 통일화된 인스타그램 피드를 만드는 것이 인기가 있습니다. 포스트와 스토리 템플릿은 부동산, 뷰티 샵, 블로거, 인플루엔서, 웰니스, 라이프 코치, 등이 주 구매자입니다.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피드 스타일이 인기가 있고 모던, 미니멀, neutral, aesthetic 등의 키워드가 눈에 띕니다. 포트스를 다 올리게 되면 퍼즐 모양으로 맞춰지는 것도 종종 보입니다.
3. 사진 라이트룸 프리셋
인플루엔서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면 색감이 통일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클릭으로 사진의 색보정을 해주는 것으로 라이트룸 설정값을 저장해서 DNG 파일을 공유하게 됩니다.
미러리스나 DSLR 카메라를 쓰지 않아도 아이폰이나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도 전문가처럼 보이고 싶을 때 프리셋을 많이 사용합니다.
패션, 부동산, 음식, 맘 블로거, 여행, 웨딩, 등 분야에 맞는 프리셋이 존재하고 필름느낌, Light & airy, Earthy Tone, Retro, Bohemian, Retro 등 비슷한 느낌의 프리셋을 번들로 묶어서 파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상품을 판매하게 되면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스톡 이미지를 이용해 before & after 사진을 올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디지털 플래너
기록하고 정리하는것을 즐기시는 분들을 위한 위클리 플래너, 피트니스 플래너, 밀 프렙 플래너, 버젯 플래너 등 하위 카테고리가 정말 많습니다. 아이패드 굿노트에서 사용 가능한 플래너와 스티커도 인기가 많습니다. ADHD 플래너라는 키워드도 눈에 띕니다. 플래너 템플릿에 하이퍼 링크를 넣어서 월별로 또는 목차별로 연결이 되어 PDF 파일의 형태로 판매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유튜브 채널중에서도 아이패드 다이어리 꾸미기, 일주일 계획하기 등의 영상이 인기가 있는데 그 분들의 경우 무료로 제공하는 템플릿도 있지만 실제 판매를 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캔바의 스마트 목업 기능을 이용해서 프린트된 버전을 예시로 보여주거나 아이패드 안에 플래너가 들어 있는 사진등 다양한 사진을 업로드하면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를 고려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5. 핀터레스트 템플릿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이미지를 핀을 꽂아둔다는 의미의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있겠지만 인스타그램만큼 영향력이 있는 소셜미디어로 핀터레스트를 통해 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캔바에서 '핀터레스트 핀'을 검색하면 그에 맞는 사이즈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대신 캔바에 이미 존재하는 템플릿을 사용하면 안 되고 본인만의 디자인을 창작해야 한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번외
웨딩 관련 제품들은 정말 다양하고 잘 팔립니다. 그만큼 수요도 많고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렇지만 이 분야에서도 판매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 키워드를 세분화해서 Flower 웨딩 인비테이션, 보호 Boho 인비테이션 (보헤미안 스타일), blue 웨딩 인비테이션과 같이 색상별, 테마별 집중 공략을 할 수 있습니다.
제일 흔하게 접하는 청첩장말고도 웨딩 테이블 플레이스 카드, 웰컴 사인, 웨딩 일정 (Digital wedding itinarary)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서양 웨딩 문화를 기본적으로 알아야 제품을 만들어 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생일파티 초대장
아이들 생일파티 초대장 같은 경우 "First Birthday" 한 살 생일을 가장 크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데이지, 벌, 와일드 원, 정글, 사파리, 차 등 테마가 있는 초대장을 기획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제가 소개해 드린 디지털 파일 경우 전문적인 소프트웨어가 아닌 캔바를 이용해서 모두 제작이 가능합니다. (라이트룸 프리셋 제외)
꿀팁 #1 샵을 오픈하실 때 무료로 샵 리스팅 40개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료 리스팅 40개를 검색하시면 다른 분의 링크를 통해서 가입을 해서 샵을 오픈하시거나 이미 샵을 오픈하셨다면 친구 초대를 해서 상대방이 샵을 열게 되면 양쪽 모두에게 40개의 리스팅이 무료 제공됩니다.
꿀팁 #2 페이팔 계좌로 돈을 받게 되기 때문에 US 달러로 계산이 됩니다. 이 경우 외환 통장을 따로 만드셔서 미국 달러로 받으시는 방법이 환율 부분에 있어서 본인에게 유리하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꿀팁 #3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을 책정할 때 수수료를 고려해주세요.
리스팅 비용, 판매 건당 수수료, 페이팔 수수료를 제한 금액이 본인의 수익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광고비용을 들여서 본인의 상품이 검색어 상위 노출이 되게 할 수도 있고요. 너무 싸게 파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투자 시간 대비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샵을 이어갈 의욕을 상실하게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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