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의미
1. 디자인 단어의 뜻
디자인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라틴어의 'designare'에서 유래한 것으로 "계획을 기로로 표시한다."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다.
넓은 의미의 디자인: 심점 계획으로 우리들 정신 속에서 싹이 터서 실현으로 이끄는 계획 및 설계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의 디자인: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이다.
2. 디자인의 개념
- 디자인은 모든 사람의 일상이다.
- 디자인은 생활의 예술이다.
- 디자인은 사회적 과정이다.
- 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다.
- 디자인은 모든 사물과 여러 가지 시스템에 관계한다.
- 디자인은 항상 어떤 가능성을 전제로 시작된다.
- 디자인은 고도로 복잡하고 세련된 숙련이다.
3. 디자인의 정의
- 논리적 범주
디자인은 하나의 목적 지향적인 문제 해결 활동이다.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롭고 유용한 것을 끄집어내기 위한 창조적 활동이다. - 관리적 측면
디자인은 의미 있는 질서를 부여하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다.
특별한 일련의 상황에서 진정한 필요성의 핵심에 도달하기 위한 적절한 해결방법이다.
실수로 인해 아주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도 모를 불확실성에 대한 의사결정이다. - 상징적 의미
매우 복잡한 신념 활동의 수행이다.
4.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
- 디자인은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킨다.
- 디자인은 다각적인 효율성을 지닌다.
- 디자인은 인간의 생활을 변화시킨다.
- 디자인은 윤리적 책임을 갖는다.
- 디자인은 사회적 기능을 갖는다.
5. 디자인의 배경 원리
- 총체성의 원리
모든 디자인 요건들은 언제나 서로 연관성이 있으며 또 디자인 작업을 통해서 언제나 그렇게 다루어져야 한다. - 시간의 원리
모든 인공물의 특징과 특성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한다. - 가치의 원리
모든 인공물의 특성들은 그 인공물이 사용되는 상황과 시기에 따라 서로 다른 상대적인 가치를 갖는다. - 자원의 원리
모든 인공물과 시스템의 디자인 제조, 수며 등은 사용 재료, 도구, 기술 등에 좌우된다. - 서비스의 원리
디자인은 그 인공물들이 직접 의도하는 대상의 사람들만이 아닌 모든 사람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 변화의 원리
디자인은 변화의 과정이다. 즉, 변화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디자인이 창조하는 인공물들의 성질에 의해 이러한 상황에 변화를 주기 위하려 수행되는 행위이다. - 관계의 원리
디자인 작업은 인공물의 고안, 제조, 마케팅 등에 관련된 모든 활동과의 관계, 미래에 그 디자인을 사용하게 될 사람과의 관계, 그리고 사용자가 스스로의 판단을 돕고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의뢰하는 기구들과의 관계 등이 실제적으로 확립되지 않고서는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없다.
6. 디자인의 목표
- 미와 기능
디자인의 공통적인 기본 목표는 미적인 것과 기능적인 것을 제품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 복합 기능
빅터 파파넥은 지금까지의 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생각해온 전통적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좀 더 포괄적 의미로서의 기능을 복합기능이라고 규정하였다.
방법: 재료를 유효 적절하게 사용해야 된다는 것.
용도: 용도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
필요성: 일시적 유행과 세태에 좌우되지 말고 인류의 경제적, 심리적, 정신적, 기술적, 지적 요구에 복합된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것
텔레시스: 인류의 사회적 질서에 조화시켜 목적에 알맞도록 실용화해야 한다는 것
연상: 진지한 소비자의 욕구보다는 불확실한 예상이나 짐작, 차트식 기준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
미학: 미는 우리를 감동시켜 의미 있는 실체를 만드는 것을 돕는 도구라는 것
7. 디자인의 조건
- 합목적성: 합목적성은 디자인의 목적 자체가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디자인은 기능성을 1차 목표로 하므로 합목적성은 곧 기능성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물리적 기능: 물건의 기계정 활동을 가리키는 것으로 모든 물건이 갖고 있는 성능, 구조, 견고성, 내구성 등이다. 도구 그 자체의 가장 본래적인 활동으로서 제일 먼저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생리적 기능: 아무리 성능이 좋은 도구라도 인간이 사용하는 것인 이상 인간과의 관계가 충분하게 검토되지 않으면 안 된다. 사용하기에 수월해야 하고 인간의 실수, 피로, 과로 등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심리적 기능: 도구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욕구에서 오는 것으로 연령이나 성별 등에 의한 형태나 색에 대한 기호, 장식적 욕구 등 인간이 요구하는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사회적 기능: 디자인된 물건은 단지 개인의 소유물이 아니라 사회적 존재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 심미성: 디자인이 추구하는 아름다움은 소비 대중이 공감하는 공통의 미의식이다. 즉, 디자이너, 생산자, 소비자가 똑같이 공감하는 미의식이어야 한다. 이와 같이 심미성은 미의식의 전통이나 유행 또는 소비자의 기호에 바탕을 둔 조사 자료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추출해낼 수 있다. 디자이너는 이렇게 추출된 미적 가치를 인공물에 부여하여 사용자의 미의식을 보다 차원 높게 끌어올린 심이성을 추구하려야 한다.
- 경제성: 최소의 경비와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어야 한다는 경제원칙이 디자인에서도 적용되어야 한다. 디자이너는 재료의 선택에서 형태와 구조의 성형, 제작기술 공정의 선택에 이르기까지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제작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디자인하며, 능률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계획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독창성: 디자인은 디자이너에 의해 새롭게 창조되는 것으로 독창성을 생명으로 한다. 디자이너의 창조성은 이제까지의 것과 완전히 다른 것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아니라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주어진 새로운 정보를 연관 지어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8. 디자인의 과정
디자인 과정은 이미지의 구체화 과정이다.
- 이미지의 단계: 창조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단계로, 이미지는 1차적 지각의 결과로 사람의 마음속에 생기는 2차원적인 감정이며, 디자인의 목적을 향해 이를 실현해 가는 창조적인 단계이다.
- 아이디어 단계: 디자인의 목적을 향한 창조적 이미지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의 발상 및 착상을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다양한 데이터의 기반 최종적으로 구체화해야 한다.
- 시각화 단계: 이미지에 형을 부여하는 단계로, 아이디어를 시각적인 형으로 표시해가며 검토하고, 설계도와 모형이라는 조형 방법으로 가시화하며, 렌더링을 통해 구체화시킨다.
9. 디자이너의 의미
- 현대적 의미의 디자이너
현대의 디자이너는 구체적인 작업을 하기 전에 사회변화에 수반되는 모드 요소들을 우선 조사, 분석하고 새롭게 창작될 디자인의 궁극적인 효과를 제시해야 하며, 그것이 대중의 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자세히 검토함으로써 적어도 인공적인 환경에 과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따라서 현대의 디자이너는 직접 물건을 만드는 기술보다는 해박한 지식과 창조적인 사고력을 더 필요하게 되므로 팀워크에 의한 서로 다른 영역과의 관계를 이루는 그룹 활동이 중요해졌다. - 디자이너의 능력과 자질
창의력, 호기심, 감수성, 지성, 재능 - 디자이너의 역할
디자이너는 자기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다 해야 한다.
디자이너는 통합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디자이너는 대중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디자이너는 사회봉사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디자이너는 환경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디자인의 분류 및 특징
1. 제품 디자인
제품 디자인의 의미
제품 디자인은 제품의 심미성과 인간적 가치를 추구하는 디자인 활동이며 대량 생산되는 제품의 외형적 특질을 결정하는 종합적인 문화 창조 활동으로 생산, 판매, 사용 등 현대 산업 사회 시스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제품 디자인은 기능적으로 완벽하며 형태가 아름답고, 가격이 합리적인 제품과 제품 시스템을 창조해서 사람들의 생활을 질적으로 향상하고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품 디자인의 분류
생산 수단에 의한 분류
공예: 수공예, 산업공예, 생산공예
공업디자인 또는 산업디자인: 소비재, 상업용 비품, 자본재 또는 내구재, 운송기기
도구적 장비의 성격에 의한 분류
생활 방법에 의한 분류: 의복, 가구, 액세서리 등
재료 및 산업별 분류: 목공, 철공, 직물, 도자기 등
제품의 가치판단 기준
디자인 측면: 합리성, 독창성, 심미성
경제적 측면: 경제성, 시장성, 유통성
생산 측면: 생산성, 기술성, 재료성
판매 측면: 상품성, 유행성, 질서성
서비스 측면: 안정성, 편리성, 윤리성
2. 시각디자인
- 시각디자인의 의미
시각디자인은 단순히 미적 가치가 있는 것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감각에 소구하는 형식을 통해서 보다 높은 심리작용을 이용하는 감화 형식이기 때문에 시각전달 디자인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사람과 사람 간에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시각디자인의 분류
커뮤니케이션의 기능별 분류
지시적 기능을 갖는 것: 신호, 문자, 활자, 통계, 도표, 지도, 패키지 등
설득적 기능을 갖는 것: 포스터, 신문광고, 잡지 광고 등
상징적 기능을 갖는 것: 심벌마크, 패턴, 일러스트레이션 등
기록적 또는 표현적 기능을 갖는 것: 사진, 영화, TV 등
차원에 따른 분류
평면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픽토그래피, 에디토리얼 디자인, 신문 잡지 광고 디자인, 포스터 디자인, 도표 디자인, 애니메이션, 일러스트레이션, 컴퓨터 그래픽 등
준평면 혹인 준입체 디자인: 포장 디자인, 옥외 표지 디자인, 무대 디자인, 슈퍼그래픽, 홀로그래픽 - 시각디자인의 기능
설득적 기능, 매스 커뮤니케이션 기능, 유료적 기능, 마케팅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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