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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디자인의 영역

by 포토랩 2022. 7. 15.

시각 디자인의 영역

1. 일러스트레이션

2. 타이포그래피

3. 편집 디자인

4. 광고 디자인

5. 포장 디자인

6. 아이덴티티 디자인

7. 영상 및 멀티미디어 디자인
8. 기타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

 

1.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시각디자인에 사용되는 삽화나 도해, 설명화, 만화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손으로 직접 그린 드로잉이나 사진 또는 도형적 이미지들로써 메시지를 전달하는 모든 표현을 총칭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모든 매체에 등장하는 그림이나 이와 유사한 기능을 발휘하도록 연출된 이미지를 말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대개 문자와 함께 등장하며, 등의 내용을 함축적이고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지만, 기타의 모든 요소를 배제하고 일러스트레이션만의 독자적인 분야를 탐구하기도 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속성상 사진이 표현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 우리가 볼 수 없는 미생물의 세포나 인체의 기관, 광활한 우주나 해저 같은 자연계, 또는 환상이나 상상으로만 가능한 가상 이미지 등을 표현할 수 있다.

초기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은 사전이나 도감 등에서 글의 내용을 그림으로 대신하는 수준이었다. 목판이나 석판으로 표현된 이들은 주로 사실적 기법에 기초한 흑백의 선화였다. 그러나 사진술이 출현함에 따라 사실성보다는 추상적 경향이 강해졌고, 기법과 구성에 있어서도 의미성과 상징성이 더해지며, 형태나 색채의 사실적 재현보다는 작가의 개성적 표현이 더욱 중시되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휴머니티, 유머, 환상 그리고 비일상성 등의 시작적 매력과 흥미가 밀도 있게 표현되어야 한다.

 

2.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활자를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게 된다. 인쇄술이 발명된 이래 오늘에 이르는 모든 노력은 오직 하나의 목표, 즉 저렴하고 명백하고 신속한 인쇄 정보를 보급하는 것이다.

타이포그래피의 요소는 서체, 폰트, 타입 크기, 줄량, 자간, 어간, 행, 단락, 칼럼, 마진, 그리드, 선 등이다.

타이포그래피는 활자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성취되는 것은 아니고 글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드러낼 수 있도록 타이포그래피 요소에 의한 적절한 시각적 배려와 뉘앙스가 활자에 담겨야 한다.

앞으로의 타이포그래피는 다른 시작디자인 분야보다 컴퓨터의 기술적 진보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활자, 조판, 인쇄 과정 등이 디지털화되면서 정교함과 신속함이 뒷받침되어 더욱 큰 변화가 예상된다.

 

3. 편집디자인

편집 디자인은 신문, 잡지, 서적, 홈페이지 등에서 시각물을 기능적으로 구성하고, 그 구성 속에 정보의 위계를 탄생시키는 분야이다. 디자인의 물리적 속성, 타이포그래피의 디자인 속성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레이아웃, 색, 공간 등), 인쇄 공정 등을 다루는 분야이다.

편집디자인의 주요 관점은 페이지가 진행됨에 따라 내용이 순서대로 전개되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일관된 흐름을 유지하는 가운데 전체적 통일을 지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오늘날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은 읽는 것 보다는 보는 것이 더욱 환영받고 있으므로 편집 디자이너들은 대중의 요구와 시대적 관심에 부응하도록 유의해야 한다.

최근의 편집 디자인은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시도와 기능상의 새로운 접근을 볼 수 있고 또 큰 성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홈페이지는 다양한 시공간적 구조, 직관적 인터페이스, 독창적 포맷, 움직임 등으로 새로운 편집디자인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4. 광고디자인

광고의 개념: 광고는 기업의 판매 전략을 촉진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므로 그 목적은 당연히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에게 널리 알려 구매에 이르도록 설득하는 데 있다. 또, 광고는 비수요자층의 잠재의식을 환기시켜 상품의 구매를 촉진시키는 일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광고는 일종의 소비자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은 예상 고객에게 최소의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일반적으로, 광고는 기업 광고와 상품 광고로 분류된다. 광고는 판매의 강력한 수단이고 판매 자체일 수는 없다.

 

신문 광고

신문은 비교적 구독자나 독자층이 안정되어 있으므로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 내용에 대한 확실한 결과를 보장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높은 신뢰감을 얻고 있는 매체이기 때문에 신뢰가 광고에도 똑같이 반영되며, 독자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읽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높게 마련이다.

신문 광고는 특정 독자층을 가지고 있어서 예상 소비자를 정확히 예측하여 광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잡지 광고

잡지 등의 인쇄 매체는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을 수 있고 보존이 가능하므로 반영구적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더욱이 잡지는 한 주 또는 한 달마다 정기적으로 간행되기 때문에 반복 효과가 가장 높은 매체이다.

잡지는 자유로운 지면의 구성 및 시간적 여유 등으로 다각적인 심층 분석이 가능한 매체이다. 다시 말해, 전파매체가 단편적이고 신문이 구체적이라면, 잡지는 구체적이며 분석적인 것이 특징이다. 

잡지는 대개 양질의 종이에 인쇄되므로 화장품, 가구, 섬유, 의상, 보석류 등 선명한 색채가 필요한 것에 더욱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라디오 및 텔레비전 광고

라디오는 광고 문안과 함께 음악, 효과음 등이 어우러져 소비자의 기억 속에 새겨진다.

텔레비전은 음성이나 소리 외에 영상, 문자, 움직임 등을 입체적으로 포함한 시청각적 매체이다. 

라디오나 텔레비전은 전국망을 통해 침투하는 위력이 있다.

 

DM 광고

DM 광고란 우편 및 인터넷을 통해 예상 소비자에게 직접 우송하는 것을 가리킨다.

현대 소비자의 취향이 개성화되어 감에 따라 기업에서는 적극적인 고객 관리를 위해 이를 널리 활용하고 있다. DM 광고는 고객을 직접 설득하여 친밀감을 조성하며, 내용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포스터

포스터는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문자 외에 표현적인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이 추가되고 이들이 화면을 주도하는 새로운 양상으로 변모하였다. 포토 콜라주, 몽타주 등의 기법으로 근대 포스터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아트 디렉터라는 새로운 직종이 디자인을 총괄적으로 광장하였다.

오늘날의 포스터는 축약적이고 강한 시각적 효과, 그리고 상징적인 독창성 때문에 끊임없이 그 생명력을 인정받는 매우 중요한 매체가 되고 있다.

 

POP

구매 시점 광고를 의미한다. 상품이 판매되는 현장에 직접 설치되는 광고물을 말한다.

POP는 점포의 천장이나 벽면 등에 부착되는 모든 것을 말하지만 일반적으로 상품의 판매 촉진과 관련된 전시물을 일컫는다.

 

옥외 광고

환경 매체의 하나인 옥외 광고는 도로나 지하철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교통이 빈번한 지역에 설치되는 광고이다.

옥외 광고는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외부에 노출되는 것으로, 대개 인쇄 매체 및 전파 매체와 동시에 등장하는 보조 매체로서의 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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